유산자)를 때려잡은 후 도래하는 마지막 이상사회인 공산주의 실시 전단계가 인민민주주의라는 것이다.
<인민민주주의 혁명과 국내좌파의 민족해방민중민주주의혁명>
원래 인민민주주의(People‘s Democracy)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소련이 동유럽 위성국에 소개한 불안전한 형태의 공산주의이다. 즉
민중의 현실과는 동떨어진 종교기업 또는 종교재벌로 지탄받는 천박한 미국식 자본주의신학의 모방세력이 민족교회의 신학의 바탕이 되어서도 안 된다.
통일조국에 있어서의 민족교회 형성의 또 하나의 선행조건은 민족교회사의 새로운 해석이다. 그것은 민족운동사와 민족교회사를 하나의 역사로
민중과 북한민중의 대결이었다.
20세기말 공산진영의 붕괴로 국제체제 수준에서의 냉전적 대립구도는 사라지고, 박정희와 김일성이라는 리더십이 사라진 지 각각 26년과 11년이 지났지만, 그들의 대결이 남긴 유산은 여전히 한반도의 개인, 사회, 국가의 존재조건을 중대하게 규정하고 있다. 한반
민중이었다. 일제로부터의 해방이 호남 민중에게는 곧 생존수단으로서의 토지를 분배받는 것이었기 때문에 토지개혁에의 요구는 어느 지역보다도 강렬하였고, 이의 미군정 및 보수 우익에 의한 좌절은 격렬한 투쟁전선으로 이들을 내몰았다. 이 투쟁에서의 좌절은 어느 지역보다도 이 지역 민중에게
1) 소외된 민중의 고달픈 삶 - 가난․계급 문제
강경애 소설에서 작가의 시선을 살펴보면 모든 작품에서 시종일관 없는 자, 억압받는 자의 삶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강경애 스스로 자신의 창작의 원천은 ‘하층 사람’에게 있다고 말하고 있는데, 이런 작가의 의식은 유산자 밑에서 굶주리고 착